[기고] 정책선거 실현을 위한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

아산시선거관리위원회 지도계장 정진성 | 기사입력 2021/11/13 [09:05]

[기고] 정책선거 실현을 위한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

아산시선거관리위원회 지도계장 정진성 | 입력 : 2021/11/13 [09:05]

 

▲ 아산시선거관리위원회 지도계장 정진성  © 온아신문

내년 3월 9일 실시하는 제20대 대통령선거가 4개월이 채 남지 않았다. 이번 대통령선거의 경선 토론 과정을 보면서 예비후보자 검증 등을 이유로 각종 의혹들을 치열하게 제기하는 과정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아 아쉽다는 생각을 했었다.  

 

물론 치열한 경쟁구도와 검증과정이 내년 대통령선거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을 모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측면을 부인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경선 토론에서 예비후보자 관련 의혹들이 대부분 거론되고 정작 중요한 정책대결은 보이지 않았다. 그간 매니페스토 정책선거에 대한 유권자들의 목소리가 컸던 만큼 아쉬움이 남는 이유이다.

 

그렇다면 정책선거란 무엇일까? 선거에 임하는 정당이나 후보자가 선거공약을 제시하면서 유권자들에게 주요정책에 대한 사업의 목적, 우선순위와 완성시기, 예산확보 방법 등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정책공약을 명시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하는 것이 정책선거(매니페스토)다.

 

정책선거 실현을 위해 유권자는 후보자를 객관적으로 살펴 볼 수 있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 국가와 지역의 미래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생각하고 가장 합당하고 실현 가능한 정책공약을 내놓는 후보자가 누구인지를 살펴봐야 한다. 

 

 그러나 후보자들이 제시하는 정책공약이 어떤 것이 실천될 수 있는 공약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을 한다면 실현 가능한 공약인지 불가능한 공약인지는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선거 때가 되면 후보자들은 유권자의 표심을 얻기 위해 다양한 정책공약을 제시하며 유권자에게 지지를 호소하지만 당선 이후에는 슬그머니 사라지는 말뿐인 공약들이 많았고, 유권자들도 지연·학연·혈연 등에 따라 후보자를 선택하는 등 인물 중심의 선거문화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후보자들이 공약 실천을 통해 유권자들에게 한 약속을 지키고, 유권자들 또한 후보자들의 올바른 공약을 지지하고 선택 한다면 후보자들은 정쟁에 골몰하지 않고 자신들이 내세운 정책 공약을 실현하는데 집중함으로써 신뢰를 얻고 결국, 정책의 신뢰성이 높아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부수적으로 막대한 자금을 들인 거대한 조직 동원, 흑색선전과 가짜뉴스에 기대는 선거운동 또한 사라져 선거의 과정은 정책대결로 채워질 것이다.

 

 유권자의 역할 또한 중요하다. 유권자가 정책선거가 하루아침에 쉽게 정착되지 않는다고 해서 관심의 끈을 놓고 막연한 무관심으로 일관한다면 민주주의의 시작인 선거는 퇴보의 길을 걷게 될 것이다. 지속적으로 정치와 선거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다.

 

후보자들은 지역과 국가의 이익을 위해 뛰어야 한다. 유권자는 또한 후보자들의 공약을 꼼꼼하게 비교하고 살펴서 현명하게 투표해야 한다. 각자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면, 선거일 후 당선자가 공약을 성실하게 이행하는지를 지속적으로 평가하여 다음 선거에서의 지지여부를 결정하는 순환구조가 정착되고 당선인의 책임정치 활성화는 물론 궁극적으로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도 있을 것이다.

 

내년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는 후보자가 국민을 위해 지킬 수 있는 실현 가능한 정책을 제시하는지, 허황된 공약을 제시하지는 않는지 등을 철저히 분석하고 비교한 후 어떤 후보자를 선택할 것인지는 유권자인 여러분의 현명한 판단으로 결정하기를 기대해 본다.

 

  • 도배방지 이미지

아산시선거관리위원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